공통역량

서비스 협상

Learn to Earn!

서비스 현장에서 고객, 구성원, 조직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최적의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서비스 대응전략

Learn to Earn!

서비스 현장에서 고객, 구성원, 조직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최적의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서비스 대응전략

Learn to Earn!

서비스 현장에서 고객, 구성원, 조직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최적의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서비스 대응전략

과정 목표

클레임고객에 대한 서비스 대응력 향상

고객과 합의를 끌어내기 위한 서비스 협상 역량 개발

고객만족도 증대를 위한 서비스 실무자의 4가지 역할 탐색

대상

서비스 담당자 및 관리자

시간

16시간

과정 내용

모듈주요 내용교수 방법
서비스
협상의 이해
1. 서비스 상황의 협상
2. 상황을 역전 시키는 서비스 협상가는?
팀 토의
강의
고객의
감정을
식혀주는
소방관
1. 혹시 나는?(고객 VOC)
2. 고객의 감정온도를 낮추기 위한 원칙
3. 화난 고객 응대하기
동영상
팀 토의
R/P
고객을
인정하고
대접하는
집사
1. 협상을 위한 환경조성의 중요성
2. 고객과 거리를 좁히는 심리적 환경조성: 연대감 조성하기
3. 고객에게 존중받는 느낌을 주는 물리적 환경 조성
팀 토의
강의
만족스런
해결안을
제시하는
협상가
고객의 입장 이해
1. 합의가 필요한 상황, 당신의 대응은?
2. 지피지기(知彼知己) : 고객의 입장을 이해하기
3. 고객과 합의가 어려운 이유
R/P
강의
팀 토의
실습
서비스 협상 전술
1. 고객과 합의를 끌어내기 위한 서비스 협상의 전술
- 고객의 관점 흔들기
- 첫 제안이 가장 중요하다
- 고객이 이겼다고 생각하게 하라
- 나라면 어떻게?
2. 설득적 커뮤니케이션
3. 내부 고객 협상 노하우
- 전략적인 영향력 발휘하기
- 협상 상황에서의 효과적인 영향력 발휘
- 상대 유형에 따른 협상 전략 Tips
Activity
강의
실습
팀 토의
동영상
고객과
좋은 관계로
남는 친구
1. 서비스 협상의 두 가지 산출물
2. 고객과 지속적 관계 구축이 중요한 이유
3. 고객 입장에서 마무리하기
4. 예상치 못했던 + α: ‘우리가 고객에게 줄 수 있는 + α는?’
강의
팀 토의
사례연구
종합 실습1. 서비스 협상 종합실습(자사화 사례 적용 시 개발 별도)R/P

01

모듈

서비스 협상의 이해

주요 내용

  1. 서비스 상황의 협상
  2. 상황을 역전 시키는 서비스 협상가는?

교수 방법

팀 토의
강의

02

모듈

고객의 감정을 식혀주는 소방관

주요 내용

  1. 혹시 나는?(고객 VOC)
  2. 고객의 감정온도를 낮추기 위한 원칙
  3. 화난 고객 응대하기

교수 방법

동영상
팀 토의
R/P

03

모듈

고객을 인정하고 대접하는 집사

주요 내용

  1. 협상을 위한 환경조성의 중요성
  2. 고객과 거리를 좁히는 심리적 환경조성: 연대감 조성하기
  3. 고객에게 존중받는 느낌을 주는 물리적 환경 조성

교수 방법

팀 토의
강의

04-1

모듈

만족스런 해결안을 제시하는 협상가

주요 내용

고객의 입장 이해
  1. 합의가 필요한 상황, 당신의 대응은?
  2. 지피지기(知彼知己)
    : 고객의 입장을 이해하기
  3. 고객과 합의가 어려운 이유

교수 방법

R/P
강의
팀 토의
실습

04-2

주요 내용

서비스 협상 전술
  1. 고객과 합의를 끌어내기 위한 서비스 협상의 전술
    • 고객의 관점 흔들기
    • 첫 제안이 가장 중요하다
    • 고객이 이겼다고 생각하게 하라
    • 나라면 어떻게?
  2. 설득적 커뮤니케이션
  3. 내부 고객 협상 노하우
    • 전략적인 영향력 발휘하기
    • 협상 상황에서의 효과적인 영향력 발휘
    • 상대 유형에 따른 협상 전략 Tips

교수 방법

Activity
강의
실습
팀 토의
동영상

05

모듈

고객과 좋은 관계로 남는 친구

주요 내용

  1. 서비스 협상의 두 가지 산출물
  2. 고객과 지속적 관계 구축이 중요한 이유
  3. 고객 입장에서 마무리하기
  4. 예상치 못했던 + α
    : ‘우리가 고객에게 줄 수 있는 + α는?’

교수 방법

강의
팀 토의
사례연구

06

모듈

종합 실습

주요 내용

  1. 서비스 협상 종합실습(자사화 사례 적용 시 개발 별도)

교수 방법

R/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