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rning > 변화와 혁신
리프레이밍
조직, 팀, 개인차원에서 현상을 새롭고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고,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 해결을 시도할 수 있는 의사결정 역량 개발
과정 목표
  •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인식과 사고 프레임 한계 인식
  • 현상을 다양한 관점에서 객관적 인식
  • 혁신이 필요한 이슈에 대해 다양한 관점 고려
대상
  • 차장 ~ 부장, 임원
시간
  • 8시간
과정 내용
모듈 주요 내용 교수 방법
프레임의
개념
및 특성
1. 메타포 소개하기/메타포와 프레임
2. 라쇼몽 효과/주관적 인식의 틀
3. Frame의 의미/비즈니스 속 프레임의 특징
강의
동영상
프레임의
힘과
한계점
1. Frame의 위력
2. Frame 경계 설정의 중요성과 불합치 사례
3. Misframe의 요인/성공한 사람의 Misframing
강의
팀토의
프레임
확장의
필요성
1. 함께 그려봅시다.
2. Functional Frame 도출
· Functional Frame의 Shadow
3. 조직을 보는 다양한 Frame
· 4가지 Frame에 대한 이해
Activity
팀 토의
강의
경직된
프레임
벗어나기
(How to
Manage
Frame)
1. Reframing의 의미와 혁신 사례
2. 효과적인 Reframe 시기
3. Reframe 단계와 Skill
① 1단계: 프레임 분석/고객의 프레임 분석 실습
② 2단계: 프레임 적합성 평가/Challenge My assumption
③ 3단계: Winning Frame 탐색/구축
4. Decision Frame을 위한 정보 수집
강의
실습
팀 토의
리프레이밍을
통한
Solution
Space 확대
1. 다양한 관점의 필요성
2. Reframing과 Solution Space 확대
· 문제 자체의 프레임 확장/새로운 프레임 적용
3. Creating New Eyes(Activity)
4. 혁신 아이디어 발굴(워크숍)
팀 토의
실습
Activity
워크숍

Contact US

    문의하기

    문의를 남겨 주시면 바로 연락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