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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Skill UP
구성원들이 조직 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부정적 반응, 사고, 감정, 행동을
상담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합리적 대응 방안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조직역량 기반을 강화할 수 있는 대인관계 역량
과정 목표
  • 상담의 기본 스킬과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상담 운영계획 수립 능력의 강화
  • 성공적인 상담 진행을 위한 단계별 개입 능력 및 Follow – Up 능력의 강화
대상
  • 중간 관리자 및 팀장
시간
  • 8시간~12시간
과정 내용
모듈 주요 내용 교수 방법
상담이란 1. 상담의 개념 이해
· 상담의 정의 이해/코칭, 멘토링과의 차이를 통한 상담의
기능과 역할 이해
2. 상담의 영역과 상담자의 역할
3. 상담 시 주의해야 할 요소와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조건
강의
개인발표
상담
기본 스킬
1. 상담을 위한 상담자의 대화 스킬
· 내담자와의 신뢰감 있는 소통을 위한 공감적 경청과 질문 스킬
2. 내담자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공유하기 위한 스킬
· 자유연상/그림 그리기/관계도 작성/설문작성/성격 진단 등
3. 내담자 문제에 대한 통찰을 위한 심리이론의 이해
· 무의식적 반응 : 욕구이론/방어기제 등
· 행동의 고착화와 재형성 : 조건형성/노출효과/강화원리 등
· 사고와 감정과 행동과의 관계 : 자동적 사고/ABC 이론 등
강의
실습
사례연구
동영상
상담
프로세스
1. 상담 초기
· 상담자와 내담자의 신뢰 관계 형성/내담자의 문제 공유/
관련 정보 수집
· 상담 구조화/상담자와 내담자의 책임과 역할 공유
2. 상담 중기
· 문제 해결 및 완화를 위한 방법의 탐색 및 실천 계획 수립
· 진행 상황의 관리 및 상황별 대응 전략의 수립
3. 상담 후기
· 상담의 평가와 종결/재발 방지와 Follow – Up
강의
사례연구
토의
상담
실습
1. 사례 실습
· 일반적 사례를 중심으로 상담자의 역할과 접근 전략 수립
Workshop
2. 임상 실습
· 2인 1조로 실제 학습자의 사회생활 또는 가정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 상담실습
· 상담실습 평가를 통한 효과분석 및 보완점 공유
실습
개인발표
상담
관리 스킬
1. 보안 및 윤리적 관리 요소
2. 상담 진행 시간 관리 및 실천과제 관리 요소
3. 상담 기록 관리 및 활용
4. 기타 상황별 관리 요소
강의
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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