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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하는 방식 변화 워크숍
기존의 일하는 방식에서 불필요한 낭비요인을 탐색하고
효율적인 업무수행을 위한 개선아이디어 및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워크숍
과정 목표
  • 기존의 업무수행에서 불필요한 낭비요인을 제거할 수 있다.
  • 효율적 업무수행을 통하여 조직 경쟁력과 개인의 Work & Life 균형을 가질 수 있다.
대상
  • 전 직원
시간
  • 5시간 ~ 8시간
과정 내용
모듈 주요 내용 교수 방법
왜 일하는
방식
변화인가?
1. 일하는 방식 변화 Activity
· Activity를 통해 실행력을 높이기 위하여 개인 별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필요함을 경험함
2.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일하는 방식
· 근무시간 단축과 워라밸의 추구
· 우리 팀의 일하는 방식 진단 리뷰(Option)
Activity
강의
일하는 방식
변화 영역
(문제)설정
1. 일하는 방식 변화란?
2. 고질적인 관행이 Fake Work를 만든다.
3. 일하는 방식 변화 영역 탐색 : 익명 제시법
· Fill the Basket : Real Work에 집중하는 지향점을 고려하여
일하는 방식 변화 영역에 대해 각자가 생각하고 있는 문제
요인 정리
· Empty the Basket : 개인별 작성했던 내용을 팀 전체가
KJ법으로 유목화하여 정리
ex) 과다한 회의, 과도한 보고자료, 언행 불일치, 결과 없는
회의 문화 등
4. 최우선 변화 영역 설정
· 가장 시급히 변화해야 하는 영역 개별 선택 후 다수결로
의견수렴함
W/S
변화 영역 W/S
(문제)원인
탐색
1. 정확한 현상 분석과 대응의 중요성(동영상)
2. 리프레이밍을 통한 변화 영역에 대한 근본 원인 분석
3. 근본 원인 종합 및 핵심 과제화
핵심 과제
개선
아이디어
도출
1. 팀 리더의 핵심과제 접근 가이드 제시
ex) 중요도, 우선도 등
2. 다 함께 참여하는 변화
3. ECRS원칙에 입각한 개선 아이디어 도출
· 제거(Eliminate), 결합(Combine), 재배열(Re – arrange),
단순화(Simplify)
실행계획 &
그라운드 룰
정하기
1. 실행계획 수립
2. 실행력 강화를 위한 그라운드 룰 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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