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
과정 목표
기성세대와의 소통의 필요성 인식과 기성세대 이해
기성세대에 대한 편견 극복 및 조직을 함께 일하는 동료로서 인식 전환
정서적 소통을 위한 관심, 존중과 배려의 커뮤니케이션 스킬 개발
대상
사원 ~ 주임
시간
4시간
과정 내용
모듈 | 주요 내용 | 교수 방법 |
---|---|---|
세대 간 소통의 필요성 | 1. 조각그림 맞추기(Activity) · 팀 토의를 통해 전체 그림을 맞추는 활동으로 다른 세대의 프레임을 공감하려는 노력이 필요함을 인식 2. 세대간 소통의 필요성 · 만화로 본 세대차이 · 직장내 세대차이를 가장 많이 느끼는 순간은? (사전설문 활용) 3. 나는 어떤 세대일까?(영상 퀴즈) 4. 다른 세대가 함께 일한다는 것 | Activity 팀 토의 강의 |
기성세대 이해하기 | 1. 김 라온 주임과 강팀장의 하루 · 사례에서 나타나는 요즘세대들의 특징 찾아보기 2. 세대빙고 Activity · 기성세대 선배들의 특징을 키워드로 작성 3. 그들과 우리는 어떻게 다를까 · 조직에 대한 관점 · 소통 수단, 방법 · 회의 및 일하는 방식 4. 세대차이 이해를 위한 마음가짐 | 동영상 강의 |
기성세대와 세대공감 소통법 | 1. 선한 의도와 잘못된 행동을 구분하자 · 선배 세대의 대화 패턴 · 그들은 ‘관심’ 을 표현하는데 서툴렀을 뿐 2. 업무적 소통을 넘어 정서적 소통으로 · 선배와 친밀한 관계가 개인에게 주는 혜택 · 선배와 정서적 관계형성을 위한 질문 찾기 3. 기성세대에게 먼저 다가가기: 부탁과 자기 개방 · 선배와의 대화방식 RASA (잘 듣고, 인정하고, 대화를 요약하며 질문하라) · 선배에게 부탁할 때 대화 방식: 쿠션화법, 레어드 화법 쓰기 4. 세대공감 행동 도출 워크숍 (자료 취합 후 정리) | W/S 강의 실습 |
01
모듈
세대 간 소통의 필요성
주요 내용
- 세대를 초월한 콜라보 음악은?
- 세대 간 콜라보는 공감에 달렸다!
- 직장 내 다른 세대가 함께 일하는 것은?
- 워크숍에는 진짜 워크가 있다(동영상)
- 세대 차이를 느끼는 정도와 순간
- 세대공감이 필요한 이유
-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다!
- 향후 10년 뒤 우리의 모습/위치는?
- 누군가에게는 나도 꼰망주일 수 있다
- 세대공감을 위한 변화행동
교수 방법
동영상
팀 토의
강의
팀 토의
강의
02
모듈
기성세대 이해하기
주요 내용
- 세대빙고 Activity
- 커뮤니케이션, 직장 생활 등 기성세대 선배들의 특징을 키워드로 작성, 빙고게임을 진행함
- 왜 이렇게 다를까?
- 평가와 보상, 새로운 것에 대한 강한 적응력 등
- 기성세대의 특징
- 세대 이해를 위한 기본 전제
교수 방법
Activity
강의
강의
03
모듈
세대공감을 위해 다가가기
주요 내용
- 그들은 ‘관심’ 을 표현하는데 서툴렀을 뿐
- 업무적 소통을 넘어 정서적 소통으로
- 기성세대에게 먼저 다가가기
- 부탁과 자기 개방
- 세대공감 행동 도출 워크숍
- 우리 회사에서 소통 잘하는 요즘 세대의 특징을 작성, 팀 내 내용 공유하기
- 실천 행동 3개 선택하기
: Do & Don’t - Gallery Walk를 하며 개인 별 벤치마킹 행동 찾기
- 강의 전체 Wrap up
교수 방법
W/S
강의
강의
Post Views:
622
Tagged pro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