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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personal Skill
상담 스킬 업
Learn to Earn!
구성원들이 조직 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부정적 반응, 사고, 감정, 행동을
상담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합리적 대응 방안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조직역량 기반을 강화할 수 있는 대인관계 역량
상담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합리적 대응 방안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조직역량 기반을 강화할 수 있는 대인관계 역량
Learn to Earn!
구성원들이 조직 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부정적 반응, 사고, 감정, 행동을
상담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합리적 대응 방안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조직역량 기반을 강화할 수 있는 대인관계 역량
상담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합리적 대응 방안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조직역량 기반을 강화할 수 있는 대인관계 역량
Learn to Earn!
구성원들이 조직 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부정적 반응, 사고, 감정, 행동을 상담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합리적 대응 방안을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조직역량 기반을 강화할 수 있는 대인관계 역량
과정 목표
상담의 기본 스킬과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상담 운영계획 수립 능력의 강화
성공적인 상담 진행을 위한 단계별 개입 능력 및 Follow – Up 능력의 강화
대상
중간 관리자 및 팀장
시간
8 ~ 12시간
과정 내용
모듈 | 주요 내용 | 교수 방법 |
---|---|---|
상담이란 | 1. 상담의 개념 이해 - 상담의 정의 이해/코칭, 멘토링과의 차이를 통한 상담의 기능과 역할 이해 2. 상담의 영역과 상담자의 역할 3. 상담 시 주의해야 할 요소와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조건 | 강의 개인발표 |
상담 기본 스킬 | 1. 상담을 위한 상담자의 대화 스킬 - 내담자와의 신뢰감 있는 소통을 위한 공감적 경청과 질문 스킬 2. 내담자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공유하기 위한 스킬 - 자유연상/그림 그리기/관계도 작성/설문작성/성격 진단 등 3. 내담자 문제에 대한 통찰을 위한 심리이론의 이해 - 무의식적 반응 : 욕구이론/방어기제 등 - 행동의 고착화와 재형성 : 조건형성/노출효과/강화원리 등 - 사고와 감정과 행동과의 관계 : 자동적 사고/ABC 이론 등 | 강의 실습 사례연구 동영상 |
상담 프로세스 | 1. 상담 초기 - 상담자와 내담자의 신뢰 관계 형성/내담자의 문제 공유/ 관련 정보 수집 - 상담 구조화/상담자와 내담자의 책임과 역할 공유 2. 상담 중기 - 문제 해결 및 완화를 위한 방법의 탐색 및 실천 계획 수립 - 진행 상황의 관리 및 상황별 대응 전략의 수립 3. 상담 후기 - 상담의 평가와 종결/재발 방지와 Follow – Up | 강의 사례연구 토의 |
상담 실습 | 1. 사례 실습 - 일반적 사례를 중심으로 상담자의 역할과 접근 전략 수립 Workshop 2. 임상 실습 - 2인 1조로 실제 학습자의 사회생활 또는 가정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 상담실습 - 상담실습 평가를 통한 효과분석 및 보완점 공유 | 실습 개인발표 |
상담 관리 스킬 | 1. 보안 및 윤리적 관리 요소 2. 상담 진행 시간 관리 및 실천과제 관리 요소 3. 상담 기록 관리 및 활용 4. 기타 상황별 관리 요소 | 강의 토의 |
01
모듈
상담이란
주요 내용
- 상담의 개념 이해
- 상담의 정의 이해/코칭, 멘토링과의 차이를 통한 상담의 기능과 역할 이해
- 상담의 영역과 상담자의 역할
- 상담 시 주의해야 할 요소와 효과적인 상담을 위한 조건
교수 방법
강의
개인발표
개인발표
02
모듈
상담 기본 스킬
주요 내용
- 상담을 위한 상담자의 대화 스킬
- 내담자와의 신뢰감 있는 소통을 위한 공감적 경청과 질문 스킬
- 내담자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공유하기 위한 스킬
- 자유연상/그림 그리기/관계도 작성/설문작성/성격 진단 등
- 내담자 문제에 대한 통찰을 위한 심리이론의 이해
- 무의식적 반응
: 욕구이론/방어기제 등 - 행동의 고착화와 재형성
: 조건형성/노출효과/강화원리 등 - 사고와 감정과 행동과의 관계
: 자동적 사고/ABC 이론 등
- 무의식적 반응
교수 방법
강의
실습
사례연구
동영상
실습
사례연구
동영상
03
모듈
상담
프로세스
주요 내용
- 상담 초기
- 상담자와 내담자의 신뢰 관계 형성/내담자의 문제 공유/ 관련 정보 수집
- 상담 구조화/상담자와 내담자의 책임과 역할 공유
- 상담 중기
- 문제 해결 및 완화를 위한 방법의 탐색 및 실천 계획 수립
- 진행 상황의 관리 및 상황별 대응 전략의 수립
- 상담 후기
- 상담의 평가와 종결/재발 방지와 Follow – Up
교수 방법
강의
사례연구
토의
사례연구
토의
04
모듈
상담
실습
주요 내용
- 사례 실습
- 일반적 사례를 중심으로 상담자의 역할과 접근 전략 수립 Workshop
- 임상 실습
- 2인 1조로 실제 학습자의 사회생활 또는 가정생활과 관련된 내용으로 상담실습
- 상담실습 평가를 통한 효과분석 및 보완점 공유
교수 방법
실습
개인발표
개인발표
05
모듈
상담
관리 스킬
주요 내용
- 보안 및 윤리적 관리 요소
- 상담 진행 시간 관리 및 실천과제 관리 요소
- 상담 기록 관리 및 활용
- 기타 상황별 관리 요소
교수 방법
강의
토의
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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