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세대공감 리더십
Learn to Earn!
기성세대와 요즘 세대 간 유연하고 적극적인 소통으로 건강한 조직 문화 조성을 돕는 프로그램
Learn to Earn!
조직 내 세대별 다양성으로 인해 커뮤니케이션, 업무 방식 등에서 구성원들이 세대차이를 넘어 갈등을 느끼는 현실
세대공감 리더십 발휘를 통하여 세대차이를 조직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산으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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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내 세대별 다양성으로 인해 커뮤니케이션, 업무 방식 등에서 구성원들이 세대차이를 넘어 갈등을 느끼는 현실
세대공감 리더십 발휘를 통하여 세대차이를 조직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산으로 전환
과정 목표
요즘 세대의 특징 이해
요즘 세대의 동기부여 소통법 적용
팀원들과 긍정적 관계 형성으로 영향력 발휘
대상
시니어
시간
8시간
과정 내용
모듈 | 주요 내용 | 교수 방법 |
---|---|---|
세대간 소통의 필요성 | 1. [Activity] 조각그림 맞추기 ㆍ 토의를 통해 전체 그림을 맞추는 활동으로 다른 세대의 프레임을 공감하려는 노력이 필요함을 경험 2. 서로 다른 세대가 일한다는 것은? 3. 세대가 함께 일하기 어려운 이유는? | Activity 강의 |
세대 차이 이해하기 | 1. [Activity]세대별 특징 탐색: 세대빙고 2. 선대세대와 후배세대 특징과 차이 ㆍ 커뮤니케이션 방식 ㆍ 직장 생활 방식 ㆍ 친목도모 방식, 업무 방식, 일상적인 대화 주제 등 3. 이건 그들의 강점 VS. 이건 정말 이해 안돼요 | 강의 진단 Activity |
세대간 기대 사항 소통 | 1. 소통으로 시너지를 창출하라 2. 세대 간 상호 기대 역할, 행동에 대한 소통 ㆍ 스포츠 경기를 볼 때: 기대 인식의 중요성 설명 3. 세대 간 기대 경청 W/S ㆍ 기성세대와 MZ세대의 상호 기대 및 변화 행동 작성 ① 다른 세대에게 기대하는 역할, 행동을 Head, Mind, Act 관점으로 포스트잇 작성, 전지 부착 ② 기대 행동에 대하여 Head, Mind, Act 관점 행동 정리 ③ 세대별 기대 역할 공유 및 변화 약속 | 강의 실습 |
세대간 케미 높이기 | 1. [Activity] 선배 후배 직원을 추천합니다. 2. 구성원의 속내를 이해하기 위한 요소 ㆍ 동기와 가치관 3. 간섭과 관심의 차이 4. 업무적 소통을 넘어 관심과 배려를 위한 정서적 소통으로 ㆍ 정서적 소통을 위한 질문 만들기 ㆍ 케미 1:1 인터뷰 : 정서적 소통을 위한 질문 인터뷰를 통한 상호 이해의 시간 5. 서로의 입장에서 배려하기 | 강의 토의 W/S |
01
모듈
세대간 소통 필요성
주요 내용
- 세대간 공감을 위한 동상이몽
- 이 노래 들어 보신 적 있나요? 음악으로 보는 세대차이
- 세대간 공감을 위한 동상이몽 : 직장내 세대 간 어려운 사항은?
- 직장 내 다른 세대가 세대차이를 느끼는 정도와 순간은?
- 세대 공감 리더십 발휘 3요소: 개인 성찰, 세대차이 이해, 세대 맞춤 소통
교수 방법
강의
토론
02
모듈
나 이해하기
주요 내용
- 혹시 내 모습이? (개인 성찰의 필요성 인식)
- 세대 인식 수준 자가진단
교수 방법
진단
강의
03
모듈
세대 차이 이해하기
주요 내용
- 나는 어떤 세대? 세대차이 퀴즈!
- Case Study: 김라온 주임과 강곤대 팀장의 일상
- 사례에서 나타나는 세대 간 차이 이해하기
- 그들과 우리 어떻게 다를까?
- 요즘 세대의 특징 Wrap up
- Why라는 질문이 당연
- 개인의 삶과 행복의 밸런스
- 효율과 속도 추구
- 칭찬과 인정을 원함
- 동료로서 존중 받고 싶음
교수 방법
동영상
강의
팀 논의
04
모듈
요즘세대들이
원하는 공감 리더십
주요 내용
- 공감 리더십 행동 도출 워크숍
- 평가 요소 및 프로세스
- 평가 오류와 잘못된 평가 유형
- 평가 코멘트 작성 원칙 및 체크리스트
- 평가 코멘트 작성 실습
교수 방법
동영상
워크숍
강의
05
모듈
생생한 How to 전달하기
주요 내용
- 이런 상황, 경험한 적 있나요?
- 후배들은 왜 이럴까요? (생애주기에 따른 행동 특성)
- 후배와 업무 대화, How-to
- 큰 그림 그려 주기
- 업무의 이유와 구체적 방법 설명하기
- 중간 공유, 질문 시간 가지기
- 사례학습: 두 선배의 차이는?
- 일의 의미를 부여하는 업무 대화 실습
교수 방법
강의
팀 논의
실습
05
모듈
동료로서 존중과 배려 하기
주요 내용
- 동료로서 존중 받고 싶은 요즘 세대
- 후배들은 왜 이럴까요? (성장 배경에 따른 행동 특성)
- 동료로서 존중과 배려 How-to
- 수평적 동료의식 갖기
- 너무 가까이도 멀리도 하지 않기(간섭은 말고, 관심은 OK)
- 정서적 지지 해주기(존재로 함께하기, 인정/칭찬/지지/격려하기)
교수 방법
동영상
강의
팀 논의
실습
05
모듈
구체적이고 공정하게 피드백 하기
주요 내용
- 혹시 이런 대화, 하고 있으신가요?(피드백 오사례)
- 후배들은 왜 이럴까요? (성장 배경에 따른 행동 특성)
- 피드백의 종류
- 후배에게 피드백, How-to
- 피드백(칭찬/조언)의 기준 정하기
- 평소 모습 관찰하기
- 그들의 언어로 피드백하기
- 유능감을 느끼게 하는 발전적 피드백 하기
- 발전적 피드백 실습: BEER(Behavior-Effect-Expectation-Result)
- 긍정적 피드백 실습: BEET(Behavior-Effect-Expectation-Thanks)
- 또 하나 중요한 이슈, 공정성: 리더로서 나는?
교수 방법
강의
팀 논의
동영상
실습
05
모듈
긍정적 관계 관리의 핵심
자아 스타일 이해
주요 내용
- 성공적 관계 관리를 위한 기본 전제
- 개인의 자아를 이해하라
- 개인의 행동을 면밀히 관찰하라
- 자아 스타일 이해
- 인간의 4가지 대표 자아 (지지적, 주도적, 논리적, 유흥적)
- 관계 코드 분석 (어울리는 사람, 어울리지 못하는 사람)
- 자아가 충족되지 않을 때 생기는 문제점(Overdoing)
- 자아 스타일별 긍정 행동 / 문제 행동
- 팀원 profiling - 자아 스타일 분석 / 지도 그리기
- 팀원들의 유형 분석과 리더십 키워드 찾기
- 자기 가치 방어 기제와 방어 3단계
- 대립(opposition) vs. 갈등(conflict) 의 구분
- 1단계: 옹호 (자아+문제+타인) → 2단계: 유지 (자아+문제) → 3단계: 방어 (자아)
- 긍정적 관계 관리 전략
-
<문제 발생 전>
- Step 1. 예측 : 자아 스타일 이해와 특징 파악
- Step 2. 예방 : 개별 자아와 맞는 소통 전략 찾기 <문제 발생 후>
- Step 3. 해결 : 자아에서 문제로 이동하기
- Step 4. 회복 : 문제 해결 확인과 공감 이끌기
- 우리 팀의 맞춤 전략
- 각 팀원별 동기부여 방법 정리
- 각 팀원별 업무 지원 방식 및 피드백 방식의 결정
- 효과적인 업무 배분 (좋아하는 일 / 잘 하는 일)
- Do & Don’ts 총 정리
- 나의 리더십 정리
교수 방법
동영상
강의
팀
토의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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