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역량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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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적 비즈니스 기회 포착을 위한 고객 분석 및 가치 제안 요소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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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적 비즈니스 기회 포착을 위한 고객 분석 및 가치 제안 요소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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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적 비즈니스 기회 포착을 위한 고객 분석 및 가치 제안 요소 도출

과정 목표

전략적 비즈니스 모델 기회 탐색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

비즈니스 모델 이해를 통해 혁신적 비즈니스 기회 포착 방법 탐색

대상

전 직원

시간

8 ~ 16시간

과정 내용

모듈주요 내용교수 방법
전략과
혁신:
성장과 생존
[Intro] Team Setting & 과정 개요 및 Process 안내
1. 선제적 ‘변화’를 추구하는 전략과 혁신의 중요성
2. 기회를 창출하는 Business Insight
3. 망치의 딜레마와 터널 시야
강의
사례
BMC
Overview
1. BMC(Business Model Canvas)란 무엇인가
· BMC의 구성과 작성법, 타 전략과의 비교
2. Canvas 작성의 흐름
· Draw(현상 파악) – Reflect(재검토) – Revise(수정) – Act(실행)
동영상 시청
강의
사례
BMC
W/S
Step 1. Customer Segments
환경 분석과 상황 파악이 중요한 이유 / 고객 세그먼트 /
고객 세그먼트의 다양한 예 / [그룹 토의] 우리 고객 세그먼트 확인하기
강의
사례
팀 토의
Activity
동영상
Step 2. Value Propositions
CF Management Game / 고객이 요구하는 Value 찾기 /
고객 가치의 종류와 우리 솔루션과의 연결 / 공감 지도 그리기 /
우리만의 차별화 포인트 찾기 (POD)
Step 3. Channels
채널의 유형과 사례 / 채널의 5가지 요소 / 우리 회사의 채널 정리하기
Step 4. Customer Relationships
고객 확보와 유치, 판매 촉진의 Key Points / 고객 관계 전략의 다양한 유형들 /
고객 관계 전략 아이디어 수집 / BMC Right – Side(Revenue Streams)정리
Step 5. Key Resources & Activities
핵심 자원 – 중요 자산 정리 / 현재 보유된 자원과 미래 확보해야 할 자원 /
우리의 VP는 어떤 핵심 활동을 필요로 하는가 / 현재의 자원과 활동 점검하기
Step 6. Key Partner
최적화와 규모의 경제 / Long Tail 전략의 가능성 / Porter의 5 Forces Model /
전략적 동맹과 코피티션, 조인트 벤처의 적용 사례 / BMC Left-Side(Cost Structure)정리
Wrap Up당사의 Agenda를 중심으로 BMC 완성하기
상호 피드백 및 Insight 검증
강의
실습

01

모듈

전략과 혁신: 성장과 생존

주요 내용

[Intro] Team Setting
& 과정 개요 및 Process 안내
  1. 선제적 ‘변화’를 추구하는 전략과 혁신의 중요성
  2. 기회를 창출하는 Business Insight
  3. 망치의 딜레마와 터널 시야

교수 방법

강의
사례

02

모듈

BMC Overview

주요 내용

  1. BMC(Business Model Canvas)란 무엇인가
    • BMC의 구성과 작성법, 타 전략과의 비교
  2. Canvas 작성의 흐름
    • Draw(현상 파악) – Reflect(재검토) – Revise(수정) – Act(실행)

교수 방법

동영상 시청
강의
사례

03

모듈

BMC W/S

교수 방법

강의
사례
팀 토의
Activity
동영상

주요 내용

Step 1. Customer Segments
환경 분석과 상황 파악이 중요한 이유 / 고객 세그먼트 / 고객 세그먼트의 다양한 예 / [그룹 토의] 우리 고객 세그먼트 확인하기

Step 2. Value Propositions
CF Management Game / 고객이 요구하는 Value 찾기 / 고객 가치의 종류와 우리 솔루션과의 연결 / 공감 지도 그리기 / 우리만의 차별화 포인트 찾기 (POD)

Step 3. Channels
채널의 유형과 사례 / 채널의 5가지 요소 / 우리 회사의 채널 정리하기

Step 4. Customer Relationships
고객 확보와 유치, 판매 촉진의 Key Points / 고객 관계 전략의 다양한 유형들 / 고객 관계 전략 아이디어 수집 / BMC Right – Side(Revenue Streams)정리

Step 5. Key Resources & Activities
핵심 자원 – 중요 자산 정리 / 현재 보유된 자원과 미래 확보해야 할 자원 / 우리의 VP는 어떤 핵심 활동을 필요로 하는가 / 현재의 자원과 활동 점검하기

Step 6. Key Partner
최적화와 규모의 경제 / Long Tail 전략의 가능성 / Porter의 5 Forces Model / 전략적 동맹과 코피티션, 조인트 벤처의 적용 사례 / BMC Left-Side(Cost Structure)정리

04

모듈

Wrap Up

주요 내용

  1. 당사의 Agenda를 중심으로 BMC 완성하기
  2. 상호 피드백 및 Insight 검증

교수 방법

강의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