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역량
과정 목표
디자인씽킹 시 요구되는 스킬과 태도 이해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와 기법을 업무에 적용
대상
전 직급
시간
8 ~ 12시간
과정 내용
모듈 | 주요 내용 | 교수 방법 |
---|---|---|
디자인씽킹 이해 | 1. 디자인씽킹의 출발과 진화 2. 디자인의 힘 3. 디자인씽킹의 7가지 필수 스킬 - 고객중심 사고, 스토리텔링, 시각적 구현, 협업 마인드, 단순화, 반복과 실수, 불확실성 수용 4.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5. 디자인씽킹 실행 준비 | 강의 사례 연구 실습 |
디자인씽킹 실행 | 1. 공감하기(Empathize) - 무엇을 공감해야 하는가? - 공감하기 프로세스와 도구 (현장조사/이해관계자 분석/고객 관찰 & 인터뷰) - [실습] 고객 공감지도 그리기 2. 정의하기(Define) - 정의하기 프로세스와 도구 (고객 선정 및 고객 니즈 파악) (핵심 이슈 도출 및 서비스 목표 수립) - [팀 활동] 정의하기 3. 아이디어 탐색하기(Ideate) - 아이디어 탐색을 돕는 사칙연산 기법 - 아이디어 탐색 시 활용 도구 - [팀 활동] 아이디어 탐색하기 4. 실험하기(Prototype) - 실험하기 단계의 의미 - 실험하기 프로세스와 도구 (스케치하기/프로토타이핑/프레젠테이션) - [팀 활동] 실험하기 5. 검증하기(Test) - 검증하기의 필요성 - 검증하기 프로세스와 방법 (가장 위험한 가정하기) (실험하기/유효성 검증 테스트) - [팀 활동] 검증하기 |
|
현업 적용 계획 수립 | 1. 과정 성찰 2. 현업 적용 계획 수립 3. 현업 적용 계획 공유 및 상호 피드백 4. 과정 마무리, Q&A |
교수 방법
강의 사례
연구 실습
연구 실습
01
모듈
디자인씽킹 이해
주요 내용
- 디자인씽킹의 출발과 진화
- 디자인의 힘
- 디자인씽킹의 7가지 필수 스킬
- 고객중심 사고, 스토리텔링, 시각적 구현, 협업 마인드, 단순화, 반복과 실수, 불확실성 수용
-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 디자인씽킹 실행 준비
02
모듈
디자인씽킹 실행
주요 내용
- 공감하기(Empathize)
- 무엇을 공감해야 하는가?
- 공감하기 프로세스와 도구
(현장조사/이해관계자 분석/고객 관찰 & 인터뷰) - [실습] 고객 공감지도 그리기
- 정의하기(Define)
- 정의하기 프로세스와 도구
(고객 선정 및 고객 니즈 파악)
(핵심 이슈 도출 및 서비스 목표 수립) - [팀 활동] 정의하기
- 정의하기 프로세스와 도구
- 아이디어 탐색하기(Ideate)
- 아이디어 탐색을 돕는 사칙연산 기법
- 아이디어 탐색 시 활용 도구
- [팀 활동] 아이디어 탐색하기
- 실험하기(Prototype)
- 실험하기 단계의 의미
- 실험하기 프로세스와 도구
(스케치하기/프로토타이핑/프레젠테이션) - [팀 활동] 실험하기
- 검증하기(Test)
- 검증하기의 필요성
- 검증하기 프로세스와 방법
(가장 위험한 가정하기)
(실험하기/유효성 검증 테스트) - [팀 활동] 검증하기
03
모듈
현업 적용 계획 수립
주요 내용
- 과정 성찰
- 현업 적용 계획 수립
- 현업 적용 계획 공유 및 상호 피드백
- 과정 마무리, Q&A
Post Views:
568
Tagged pro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