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역량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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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 창출과 관계 형성에 요구되는 언어/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역량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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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 창출과 관계 형성에 요구되는 언어/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역량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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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 창출과 관계 형성에 요구되는 언어/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역량 개발

과정 목표

커뮤니케이션 구성 요소 설명

효과적 커뮤니케이션 전달 및 수신스킬 이해

대상

전 직원

시간

8 ~ 12시간

과정 내용

모듈주요 내용교수 방법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이란?
1. 디자이너가 되어 Activity
- 3인 1조로 역할(감독관/설계자/디자이너)을 나눈 뒤
디자이너가 설계자의 설명만으로 그림을 완성해가는
활동으로 커뮤니케이션의 장애 요인 성찰
2.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목적과 어려움
3. 커뮤니케이션 수준 진단
4.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Activity
진단
강의
적극적 경청1. 직장 생활에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2. 일방적인 듣기에서 적극적 경청으로
3. 적극적 경청 실습(R/P)
강의
R/P
존중하며
말하기
1. 왜 싸우는 걸까?
2. 존중하며 말하기
- 관찰 · 느낌 · 욕구 · 구체적 요청
3. 어떻게 말할까?(실습)
4. 쿠션 화법과 레어드 화법
강의
사례연구
실습
논리적으로
말하기
1. 업무적 소통의 어려움
2. 논리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전달 스킬, PREP
3. 논리적 반론법, AREA
4. PREP Vs. AREA(실습)
강의
실습
신뢰를 주는
비언어 전략
1. 같은 말 다른 의미
2. 우리의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3. 안정감을 주는 거리와 좌석
강의
종합실습1. 커뮤니케이션 종합실습(R/P)R/P

01

모듈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란?

주요 내용

  1. 디자이너가 되어 Activity
    • 3인 1조로 역할(감독관/설계자/디자이너)을 나눈 뒤 디자이너가 설계자의 설명만으로 그림을 완성해가는 활동으로 커뮤니케이션의 장애 요인 성찰
  2.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목적과 어려움
  3. 커뮤니케이션 수준 진단
  4.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은?

교수 방법

Activity
진단
강의

02

모듈

적극적 경청

주요 내용

  1. 직장 생활에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2. 일방적인 듣기에서 적극적 경청으로
  3. 적극적 경청 실습(R/P)

교수 방법

강의
R/P

03

모듈

존중하며 말하기

주요 내용

  1. 왜 싸우는 걸까?
  2. 존중하며 말하기
    • 관찰 · 느낌 · 욕구 · 구체적 요청
  3. 어떻게 말할까?(실습)
  4. 쿠션 화법과 레어드 화법

교수 방법

강의
사례연구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