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역량

Design Thinking(디자인씽킹)

Learn to Earn!

인간에 대한 공감을 통해 새로운 문제점을 찾아내 해결하여
혁신하는 사고방식인 디자인 씽킹을 통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

Learn to Earn!

인간에 대한 공감을 통해 새로운 문제점을 찾아내 해결하여
혁신하는 사고방식인 디자인 씽킹을 통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

Learn to Earn!

인간에 대한 공감을 통해 새로운 문제점을 찾아내 해결하여 혁신하는 사고방식인 디자인 씽킹을 통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

과정 목표

디자인씽킹 시 요구되는 스킬과 태도 이해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와 기법을 업무에 적용

대상

전 직급

시간

8 ~ 12시간

과정 내용

모듈주요 내용교수 방법
디자인씽킹
이해
1. 디자인씽킹의 출발과 진화
2. 디자인의 힘
3. 디자인씽킹의 7가지 필수 스킬
- 고객중심 사고, 스토리텔링, 시각적 구현, 협업 마인드, 단순화, 반복과 실수, 불확실성 수용
4.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5. 디자인씽킹 실행 준비
강의 사례
연구 실습
디자인씽킹
실행
1. 공감하기(Empathize)
- 무엇을 공감해야 하는가?
- 공감하기 프로세스와 도구 (현장조사/이해관계자 분석/고객 관찰 & 인터뷰)
- [실습] 고객 공감지도 그리기
2. 정의하기(Define)
- 정의하기 프로세스와 도구 (고객 선정 및 고객 니즈 파악) (핵심 이슈 도출 및 서비스 목표 수립)
- [팀 활동] 정의하기
3. 아이디어 탐색하기(Ideate)
- 아이디어 탐색을 돕는 사칙연산 기법
- 아이디어 탐색 시 활용 도구
- [팀 활동] 아이디어 탐색하기
4. 실험하기(Prototype)
- 실험하기 단계의 의미
- 실험하기 프로세스와 도구 (스케치하기/프로토타이핑/프레젠테이션)
- [팀 활동] 실험하기
5. 검증하기(Test)
- 검증하기의 필요성
- 검증하기 프로세스와 방법 (가장 위험한 가정하기) (실험하기/유효성 검증 테스트)
- [팀 활동] 검증하기
현업 적용
계획 수립
1. 과정 성찰
2. 현업 적용 계획 수립
3. 현업 적용 계획 공유 및 상호 피드백
4. 과정 마무리, Q&A

교수 방법

강의 사례
연구 실습

01

모듈

디자인씽킹 이해

주요 내용

  1. 디자인씽킹의 출발과 진화
  2. 디자인의 힘
  3. 디자인씽킹의 7가지 필수 스킬
    • 고객중심 사고, 스토리텔링, 시각적 구현, 협업 마인드, 단순화, 반복과 실수, 불확실성 수용
  4.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5. 디자인씽킹 실행 준비

02

모듈

디자인씽킹 실행

주요 내용

  1. 공감하기(Empathize)
    • 무엇을 공감해야 하는가?
    • 공감하기 프로세스와 도구
      (현장조사/이해관계자 분석/고객 관찰 & 인터뷰)
    • [실습] 고객 공감지도 그리기
  2. 정의하기(Define)
    • 정의하기 프로세스와 도구
      (고객 선정 및 고객 니즈 파악)
      (핵심 이슈 도출 및 서비스 목표 수립)
    • [팀 활동] 정의하기
  3. 아이디어 탐색하기(Ideate)
    • 아이디어 탐색을 돕는 사칙연산 기법
    • 아이디어 탐색 시 활용 도구
    • [팀 활동] 아이디어 탐색하기
  4. 실험하기(Prototype)
    • 실험하기 단계의 의미
    • 실험하기 프로세스와 도구
      (스케치하기/프로토타이핑/프레젠테이션)
    • [팀 활동] 실험하기
  5. 검증하기(Test)
    • 검증하기의 필요성
    • 검증하기 프로세스와 방법
      (가장 위험한 가정하기)
      (실험하기/유효성 검증 테스트)
    • [팀 활동] 검증하기

03

모듈

현업 적용 계획 수립

주요 내용

  1. 과정 성찰
  2. 현업 적용 계획 수립
  3. 현업 적용 계획 공유 및 상호 피드백
  4. 과정 마무리, Q&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