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와 혁신 과정
과정 목표
ㆍ Change Agent로서 역할 설명
ㆍ 단위 조직의 변화 촉진
대상
Change Agent
시간
8 ~ 12시간
과정 내용
모듈 | 주요 내용 | 교수 방법 |
---|---|---|
Change Agent 역할 인식 | 1. 왜 조직문화 혁신인가? 2. 건강한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한 CA 역할 3. 조직 변화방향 커뮤니케이션 4. 변화의 협곡 5. Cascading Sponsorship 발휘하기 6. 조직문화 변화방향에 대한 메시지 작성 C.O.R.E. ㆍ Changes Taking Place, Objectives & Our Change Request Actions, Effect on company 7. 변화 커뮤니케이션 (실습&평가) 8. 구성원의 니즈를 위로 전달하라 ㆍ 켈의 법칙 관리 ㆍ 위로 전달해야 할 메시지의 핵심 인식 | 강의 토의 실습 |
조직(문화) 변화 이슈 발굴 및 솔루션 제안 | 1. 조직문화 혁신 이슈 탐색 2. 원인 분석 3. 인터벤션 개발 4. 실행계획 5. 협업과제 | 강의 토의 |
건강한 조직문화 만들기 W/S | 1. 조직문화 현상 및 문제 공유 2. 우리가 생각하는 열정적인 조직문화의 이미지는? 3. 핵심문제 선정 및 근본 원인 분석 4. 실천아이디어 Proposition 5. 협업과제 | 강의 토의 W/S |
조직문화 변화 이슈 발굴 및 솔루션 리뷰 및 코칭 | 1. 단위 조직 혁신 이슈 탐색 결과 공유 2. 솔루션 설계(안) 공유 | W/S |
단위조직 변화 촉진 (Facilitation) | 1. 퍼실리테이팅 중요성 2. 적극적 참여 독려와 논점 유지 3. 아이디어 촉진과 최적안 선택 | 토의 A/P |
01
모듈
성장과 혁신
교육 내용
- Innovation Activity
- 조직관성을 타파하라
- 지속성장을 위한 혁신과 실행의 균형
- 다르게 행동해야 다르게 생각한다.
교수 방법
Activity
실습
팀 토의
실습
팀 토의
02
모듈
다르게 생각하라
교육 내용
- 창의성이란
-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스킬 : 연합적 사고
- 연합적 사고 Exercise
- 혁신기회 창출을 위한 Idea Generation 기법
교수 방법
Activity
실습
팀 토의
실습
팀 토의
03-1
모듈
다르게
행동
하라
교육 내용
창의성을 자극하는 질문
- 질문을 하면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 현상유지에 이의를 제기하는 질문 : Why, Why not
- 사고에 제약을 가하거나 없애는 질문 : What if
- 창의성을 자극하는 질문 List
- Question Storming
교수 방법
팀 토의
동영상
강의
실습
동영상
강의
실습
03-2
교육 내용
고객 가치 창출을 위한 관찰
- 더 많이 볼수록 더 많을 기회를 창출한다.
- 관찰을 통한 창의적 혁신 사례
- 왜 혁신에 있어 관찰이 중요한가
- 고객가치 혁신을 위한 관찰: 4D 실습
교수 방법
팀 토의
동영상
강의
실습
동영상
강의
실습
03-3
교육 내용
아이디어 네트워킹
- 왜 아이디어 네트워킹이 필요한가
- 아이디어 네트워킹 구축 전략 : 유인, 확장, 유지
- 나의 아이디어 네트워킹 패밀리 작성
교수 방법
팀토의
실습
강의
실습
강의
03-4
교육 내용
생각과 가설의 실행
- 누가 혁신의 성과를 내는가
- 실행을 통한 아이디어의 구체화
- 생각과 가설 실행을 위한 프로토타이핑 3R
교수 방법
Activity
동영상
강의
동영상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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