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단위 조직개발

코칭 LEARN

Learn to Earn!

1. 사내 코칭 교육으로 ‘KAC 자격증’ 취득
2. 코치형 리더를 위한 ‘비즈니스 코칭’

Learn to Earn!

버크만 진단도구를 활용하여
팀원들의 특성(관계/업무 차원) 이해도를 높이고 동기부여하여
업무 열정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Learn to Earn!

버크만 진단도구를 활용하여 팀원들의 특성(관계/업무 차원) 이해도를 높이고 동기부여하여 업무 열정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과정 목표

ㆍ 리더의 의사소통, 피드백 스킬 개선

ㆍ 구성원의 동기 촉진

ㆍ 조직의 전략적 목표 달성

대상

ㆍ누군가의 성장을 돕고 싶은 리더

ㆍ팀을 더 좋은 방향으로 이끌고 싶은 리더

ㆍ 구성원의 잠재력을 깨우고 싶은 리더

시간

16시간

과정 내용

코칭 LEARN 인증 프로그램

모듈주요 내용교수 방법
M1. 코칭 리더십1. [Activity] 스토리라인
- 경청, 질문, 피드백에대한나의태도, 코칭에임하는기본마음가짐(몰입과 관망)
2. 리더의 영향력
- 직위파워, 전문성파워, 관계파워
3. 코칭 리더십이 필요한 이유
- 직원몰입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4.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도구
Activity
강의
토의
실습
M2. 코칭 이해1. 코칭 정의
2. 코칭을 위한 리더의 마인드셋
3. KCA(한국코치협회) 핵심역량모델
- 코치다움: 윤리실천, 자기인식, 자기관리, 전문계발
- 코칭다움: 관계구축, 적극경청, 의식확장, 성장지원
M3. 코치다움1. 윤리실천
- [게임] 윤리 규정 초성 게임
- [토의] 코칭 대화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윤리 규정은 무엇인가요?
코치로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윤리 규정은 무엇인가요?
2. 자기인식
-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덕목, 자기인식
: 리더가 자신의 감정이나 행동이 주변에 미치는 영향 인식
- [토의] 자기 인식 요소, ‘가치, 감정, 강점‘
: 가치 피라미드, 감정 라벨링, 성공 인터뷰 활동을 통한 자기인식 중요성 인식
3. 자기관리
- 자기인식과 자기관리를 통한 셀프 리더십 발휘
- 자아와 방어기제
- 미성숙한 방어기제VS. 성숙한 방어기제
4. 전문계발
- [실습] 코칭 계약서 작성하기
- [실습] 코칭 룰렛 목표 탐색 대화
: 8가지 질문을 배치하여 2인 1조가 되어 이동하며 대화하는 활동
M4. 코칭다움1. 관계 구축
- 심리적 안전감과 리더의 취약성 드러내기
- 리더의 공감이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
- [토의] 코칭장면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핵심가치(심리적안전감, 공감, 칭찬, 지지)는?
2. 적극 경청
- [Activity] Figure Arrange
: 상대방의 설명으로 그림을 완성하는 활동을 통해 경청 태도, 적극적 경청의 중요성 경험
- 상대방의 말과 핵심을 알아주고 말해주는 ‘패러프레이징’하기
- [토의] 영상을 보고 주인공의 ‘감정, 생각, 욕구’ 찾기
4. 의식 확장: 강력한 질문
- [실습] 질문의 힘: 영상을 보고 주인공에게 할 수 있는 질문 찾기
- 질문 스킬
: 개방형 질문, 어떻게 질문, 미래형 질문, 상황 질문, 내용 질문
- [실습] 질문 바꿔보기
: 다양한 질문 스킬을 활용해 앞의 영상 실습에서 했던 질문 추가, 업무 상황의 질문 변경
5. 성장 지원: 성장 피드백
- 구성원이 원하는 리더는 ‘나를 성장시켜주는 리더’
- 조해리의 창의‘보이지 않은 창’을 확장하는 피드백 스킬
- [실습] 건설적 피드백AIR: Action – Impact – Request
- [실습] 긍정적 피드백AAR: Action – Actor – Appreciate
M5. LEARN 코칭
프로세스
1. [토의] 삶의 수레바퀴
2. 코칭 LEARN 하우스 - 핵심가치: 연결, 믿음, 공감, 존재인정
- 핵심스킬: 관계 구축, 적극적 경청, 강력한 질문, 성장 피드백
- 코칭 LEARN 프로세스: Link & Goal, Explore, Action Plan, Reflection, Notice
3. 코칭 LEARN 프로세스
1) Link(환경 및 신뢰감 조성)를 위한 질문들
- 지금 마음이 어떠세요?: 물리적 심리적 환경 조성
2) Goal(목표설정)을 위한 질문들
- 무엇을 원합니까?: 목표 설정 단계의 핵심
3) Explore(현실인식)을 위한 질문들
- 현재 상황은 어떻습니까?: 목표와 현재와의 차이, 현재 상황과 원인 파악
4) Action Plan(행동실행)을 위한 질문들
- 무엇을 하겠습니까?: 목표 달성을 위한 행동과 계획
5) Reflection(성찰)을위한 질문들
- 무엇을 배웠습니까?: 실행의지 강화
6) Notice(마무리)를 위한 지원과 확인의 말들
- 당신을 응원합니다: 변화 의지에 대한 지지와 응원
M6. 코칭 프로세스
최종 실습
1. 코칭 LEARN 프로세스 적용하기
- [실습] 코칭 LEARN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코칭 실습 및 상호 피드백(2인 1조)
2. 배느실 작성
M7.
LEARN 코칭
프로세스
Follow Up
1. 아이스 브레이킹
2. 8가지 핵심역량 리뷰
3. 종합 실습 1: 3인 1조(전문코치와 함께 진행)
- 셀프 피드백, 고객의 피드백, 전문코치의 피드백
4. 종합 실습 2: 프런트 코칭(전문코치와 함께 진행)
- 셀프 피드백, 고객의 피드백, 전문코치의 피드백
5. 마무리

01

모듈

우리 팀 Color 이해하기

주요 내용

  1. Better Team 조건
    • 불꽃놀이 Activity
      : 제한된 정보만으로 팀 전체의 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2. 버크만 진단 이해
    • 버크만 진단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 버크만 진단의 Color 특성 이해
      (Red, Green, Blue, Yellow)
    • 버크만 진단의 주요 지표 이해
      (흥미, 평소 행동, 욕구, 스트레스 행동)
  3. 우리 팀 Color 이해하기
    • 나의 진단 결과 해석하기
    • 진단 결과 공유

교수 방법

Activity
개인실습
팀 토의
사례연구
강의

02

모듈

흥미/욕구를 강의 파악하여
업무 열정 높이기

주요 내용

  1. 10가지 흥미 요소와 욕구를 파악하여 동기부여하기
    • 버크만의 동기 지표
      : 흥미와 욕구 이해
    • 리더와 구성원들의 10가지 흥미 요소 이해 및 업무 적용 포인트 작성
    • 동기부여와 업무 지원을 위한 롤링페이퍼 작성

교수 방법

Activity
개인실습
팀 토의
사례연구
강의

03

모듈

우리 팀 분석하여 관계 및 업무 개선하기

주요 내용

  1. Case Study
    • 그룹 리포트를 관계적/업무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서로 배려해야 할 점 도출

교수 방법

Activity
개인실습
팀 토의
사례연구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