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 단위 조직개발
홈
›
PROGRAM
›
팀 단위 조직개발
›
Relationship 긍정적 관계
코칭 LEARN
Learn to Earn!
1. 사내 코칭 교육으로 ‘KAC 자격증’ 취득
2. 코치형 리더를 위한 ‘비즈니스 코칭’
Learn to Earn!
버크만 진단도구를 활용하여
팀원들의 특성(관계/업무 차원) 이해도를 높이고 동기부여하여
업무 열정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Learn to Earn!
버크만 진단도구를 활용하여 팀원들의 특성(관계/업무 차원) 이해도를 높이고 동기부여하여 업무 열정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
과정 목표
ㆍ 리더의 의사소통, 피드백 스킬 개선
ㆍ 구성원의 동기 촉진
ㆍ 조직의 전략적 목표 달성
대상
ㆍ누군가의 성장을 돕고 싶은 리더
ㆍ팀을 더 좋은 방향으로 이끌고 싶은 리더
ㆍ 구성원의 잠재력을 깨우고 싶은 리더
시간
16시간


과정 내용
코칭 LEARN 인증 프로그램
모듈 | 주요 내용 | 교수 방법 |
---|---|---|
M1. 코칭 리더십 | 1. [Activity] 스토리라인 - 경청, 질문, 피드백에대한나의태도, 코칭에임하는기본마음가짐(몰입과 관망) 2. 리더의 영향력 - 직위파워, 전문성파워, 관계파워 3. 코칭 리더십이 필요한 이유 - 직원몰입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 4.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도구 | Activity 강의 토의 실습 |
M2. 코칭 이해 | 1. 코칭 정의 2. 코칭을 위한 리더의 마인드셋 3. KCA(한국코치협회) 핵심역량모델 - 코치다움: 윤리실천, 자기인식, 자기관리, 전문계발 - 코칭다움: 관계구축, 적극경청, 의식확장, 성장지원 |
|
M3. 코치다움 | 1. 윤리실천 - [게임] 윤리 규정 초성 게임 - [토의] 코칭 대화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윤리 규정은 무엇인가요? 코치로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윤리 규정은 무엇인가요? 2. 자기인식 -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덕목, 자기인식 : 리더가 자신의 감정이나 행동이 주변에 미치는 영향 인식 - [토의] 자기 인식 요소, ‘가치, 감정, 강점‘ : 가치 피라미드, 감정 라벨링, 성공 인터뷰 활동을 통한 자기인식 중요성 인식 3. 자기관리 - 자기인식과 자기관리를 통한 셀프 리더십 발휘 - 자아와 방어기제 - 미성숙한 방어기제VS. 성숙한 방어기제 4. 전문계발 - [실습] 코칭 계약서 작성하기 - [실습] 코칭 룰렛 목표 탐색 대화 : 8가지 질문을 배치하여 2인 1조가 되어 이동하며 대화하는 활동 |
|
M4. 코칭다움 | 1. 관계 구축 - 심리적 안전감과 리더의 취약성 드러내기 - 리더의 공감이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 - [토의] 코칭장면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핵심가치(심리적안전감, 공감, 칭찬, 지지)는? 2. 적극 경청 - [Activity] Figure Arrange : 상대방의 설명으로 그림을 완성하는 활동을 통해 경청 태도, 적극적 경청의 중요성 경험 - 상대방의 말과 핵심을 알아주고 말해주는 ‘패러프레이징’하기 - [토의] 영상을 보고 주인공의 ‘감정, 생각, 욕구’ 찾기 4. 의식 확장: 강력한 질문 - [실습] 질문의 힘: 영상을 보고 주인공에게 할 수 있는 질문 찾기 - 질문 스킬 : 개방형 질문, 어떻게 질문, 미래형 질문, 상황 질문, 내용 질문 - [실습] 질문 바꿔보기 : 다양한 질문 스킬을 활용해 앞의 영상 실습에서 했던 질문 추가, 업무 상황의 질문 변경 5. 성장 지원: 성장 피드백 - 구성원이 원하는 리더는 ‘나를 성장시켜주는 리더’ - 조해리의 창의‘보이지 않은 창’을 확장하는 피드백 스킬 - [실습] 건설적 피드백AIR: Action – Impact – Request - [실습] 긍정적 피드백AAR: Action – Actor – Appreciate |
|
M5. LEARN 코칭 프로세스 | 1. [토의] 삶의 수레바퀴 2. 코칭 LEARN 하우스 - 핵심가치: 연결, 믿음, 공감, 존재인정 - 핵심스킬: 관계 구축, 적극적 경청, 강력한 질문, 성장 피드백 - 코칭 LEARN 프로세스: Link & Goal, Explore, Action Plan, Reflection, Notice 3. 코칭 LEARN 프로세스 1) Link(환경 및 신뢰감 조성)를 위한 질문들 - 지금 마음이 어떠세요?: 물리적 심리적 환경 조성 2) Goal(목표설정)을 위한 질문들 - 무엇을 원합니까?: 목표 설정 단계의 핵심 3) Explore(현실인식)을 위한 질문들 - 현재 상황은 어떻습니까?: 목표와 현재와의 차이, 현재 상황과 원인 파악 4) Action Plan(행동실행)을 위한 질문들 - 무엇을 하겠습니까?: 목표 달성을 위한 행동과 계획 5) Reflection(성찰)을위한 질문들 - 무엇을 배웠습니까?: 실행의지 강화 6) Notice(마무리)를 위한 지원과 확인의 말들 - 당신을 응원합니다: 변화 의지에 대한 지지와 응원 |
|
M6. 코칭 프로세스 최종 실습 | 1. 코칭 LEARN 프로세스 적용하기 - [실습] 코칭 LEARN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코칭 실습 및 상호 피드백(2인 1조) 2. 배느실 작성 |
|
M7. LEARN 코칭 프로세스 Follow Up | 1. 아이스 브레이킹 2. 8가지 핵심역량 리뷰 3. 종합 실습 1: 3인 1조(전문코치와 함께 진행) - 셀프 피드백, 고객의 피드백, 전문코치의 피드백 4. 종합 실습 2: 프런트 코칭(전문코치와 함께 진행) - 셀프 피드백, 고객의 피드백, 전문코치의 피드백 5. 마무리 |
01
모듈
우리 팀 Color 이해하기
주요 내용
- Better Team 조건
- 불꽃놀이 Activity
: 제한된 정보만으로 팀 전체의 점수를 높이기 위해서는?
- 불꽃놀이 Activity
- 버크만 진단 이해
- 버크만 진단을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 버크만 진단의 Color 특성 이해
(Red, Green, Blue, Yellow) - 버크만 진단의 주요 지표 이해
(흥미, 평소 행동, 욕구, 스트레스 행동)
- 우리 팀 Color 이해하기
- 나의 진단 결과 해석하기
- 진단 결과 공유
교수 방법
Activity
개인실습
팀 토의
사례연구
강의
개인실습
팀 토의
사례연구
강의
02
모듈
흥미/욕구를 강의 파악하여
업무 열정 높이기
업무 열정 높이기
주요 내용
- 10가지 흥미 요소와 욕구를 파악하여 동기부여하기
- 버크만의 동기 지표
: 흥미와 욕구 이해 - 리더와 구성원들의 10가지 흥미 요소 이해 및 업무 적용 포인트 작성
- 동기부여와 업무 지원을 위한 롤링페이퍼 작성
- 버크만의 동기 지표
교수 방법
Activity
개인실습
팀 토의
사례연구
강의
개인실습
팀 토의
사례연구
강의
03
모듈
우리 팀 분석하여 관계 및 업무 개선하기
주요 내용
- Case Study
- 그룹 리포트를 관계적/업무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서로 배려해야 할 점 도출
교수 방법
Activity
개인실습
팀 토의
사례연구
강의
개인실습
팀 토의
사례연구
강의
Post Views:
64
Tagged pro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