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DT 리더십

Learn to Earn!

급속하게 디지털 비즈니스로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리더로서 갖춰야할 DT리더십의 특성을 이해하고
성공적 DT를 위한 리더의 역할을 변화 방향 커넥팅, 팀변화 이슈 창출, 개방적 혁신과 실험의 장려로 제시

Learn to Earn!

급속하게 디지털 비즈니스로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리더로서 갖춰야할 DT리더십의 특성을 이해하고
성공적 DT를 위한 리더의 역할을 변화 방향 커넥팅, 팀변화 이슈 창출, 개방적 혁신과 실험의 장려로 제시

Learn to Earn!

급속하게 디지털 비즈니스로 변화하는 시대에 맞춰 리더로서 갖춰야할 DT리더십의 특성을 이해하고
성공적 DT를 위한 리더의 역할을 변화 방향 커넥팅, 팀변화 이슈 창출, 개방적 혁신과 실험의 장려로 제시

과정 목표

Digital Transfomation의 개념과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DT리더십 역할을 인식하고 실천할 수 있다.

대상

리더급

시간

5~8시간

과정 내용

모듈주요 내용교수 방법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이해와 DT리더십1. 왜 지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인가?
-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전
- 데이터의 폭발적 증가와 분석 필요성 증대
- 고객, 소비자 니즈의 변화
- 산업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랑 무엇인가?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 Digitization, Digitalization, Digital Transformation
3.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기업 사례
- 스타벅스, 아디다스, GE PREDIX, 지멘스 마인드 스피어, BBVA 등
4.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핵심기술
- DT Big Picture 퍼즐 맞추기 Activity
- I'm ABC(IOT, Mobile, AI, Big data, Cloud)
- 도구는 도구일 뿐이다
5.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나?
- Digital Transformation 역량 진단
- 기업은 어떻게 DT를 해야 하는가?
- 전략, 비즈니스모델, 운영적 측면
6. 성공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리더의 역할: 3C
- DT 변화방향 Connecting
- 전략 비즈니스모델, 운영 Creating
- DT를 위한 개방적 혁신과 실험의 장려(Encourage)
강의
동영상
사례
진단
DT 변화 방향 커넥팅(Connecting)1. 무엇이 문제였을까?(사례 실습)
- 당신은 커넥터인가, 블랙홀인가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장애요소
3. 스타벅스의 DT공감대 형성
4. 변화에 대한 의사소통이 되지 않았을 때
5. Cascading Sponsership 발휘하기
- Communocation Lags 관리
- 커넥터로서 관점 확장
- Communication Wave 관리
6. DT로의 변화의 맥락을 알려주세요
7.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변화에 대한 메시지 작성 C.O.R.E.
- Changes Taking Place
- Objectives, Our Change
- Request Actions
- Effect on Company /Team
8. 변화 커뮤니케이션 Practica (실습) &평가
강의
동영상
사례
진단
DT 팀 변화 이슈를 창출(Creating)1. DT is a Movement, Not a moment
2. 디지털 변화이슈 창조(발굴)의 필요성
3. Digital 변화 이슈 발굴을 위해 체크할 질문
4. Digital 변화 이슈를 찾기 위한 스캐닝
- 현재와 미래의 우리 고객은?
- 미래 고객과 어떻게 접촉할 것인가?
- 미래 우리의 경쟁자는 누구인가?
- 우리는 어떤 경쟁력을 가져야 하는가?
- 우리가 하는 일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 기술은?
5. 디지털 전환 문제 정의를 위한 접근
- Inside-Out 변화과제 도출
- Outside-In 변화과제 도출
강의
동영상
팀토의
DT를 위한 개방적 혁신과 실험의 장려1. DT를 위한 개방적 혁신
- DT는 모든 것이 연결되고 보다 지능적인 사회로 전환하는 것
- DT 기술도입시 중요한점 : 문제해결을 위한 기술 협업과 오픈마인드
- 솔루션 연결을 위한 개방적 혁신 지향
- 아이디어 정찰자와 연결자가 되어라
2. 위험을 감수하고 실험을 장려
- 위험의 불균형(Risk Asymmetry)
- 전환영역에서 속도 높이기
- 고정마인드와 성장마인드
- 누가 성과를 창출하는가
- 프로토타이핑과 3R
- 실패에 강한 조직을 만들어라
- AAR(After Action Review)
강의
워크숍
실습

01

모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이해와 DT리더십

주요 내용

  1. 왜 지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인가?
    •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기술의 급격한 발전
    • 데이터의 폭발적 증가와 분석 필요성 증대
    • 고객, 소비자 니즈의 변화
    • 산업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랑 무엇인가?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 Digitization, Digitalization, Digital Transformation
  3.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성공기업 사례
    • 스타벅스, 아디다스, GE PREDIX, 지멘스 마인드 스피어, BBVA 등
  4.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핵심기술
    • DT Big Picture 퍼즐 맞추기 Activity
    • I'm ABC(IOT, Mobile, AI, Big data, Cloud)
    • 도구는 도구일 뿐이다
  5.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나?
    • Digital Transformation 역량 진단
    • 기업은 어떻게 DT를 해야 하는가?
    • 전략, 비즈니스모델, 운영적 측면
  6. 성공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리더의 역할: 3C
    • DT 변화방향 Connecting
    • 전략 비즈니스모델, 운영 Creating
    • DT를 위한 개방적 혁신과 실험의 장려(Encourage)

교수 방법

Activity
팀 토의
강의

02

모듈

DT 변화 방향 커넥팅(Connecting)

주요 내용

  1. 무엇이 문제였을까?(사례 실습)
    • 당신은 커넥터인가, 블랙홀인가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장애요소
  3. 스타벅스의 DT공감대 형성
  4. 변화에 대한 의사소통이 되지 않았을 때
  5. Cascading Sponsership 발휘하기
    • Communocation Lags 관리
    • 커넥터로서 관점 확장
    • Communication Wave 관리
  6. DT로의 변화의 맥락을 알려주세요
  7.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변화에 대한 메시지 작성 C.O.R.E.
    • Changes Taking Place
    • Objectives, Our Change
    • Request Actions
    • Effect on Company /Team
  8. 변화 커뮤니케이션 Practica (실습) &평가

교수 방법

강의
동영상
사례
진단

03

모듈

DT 팀 변화 이슈를 창출(Creating)

주요 내용

  1. DT is a Movement, Not a moment
  2. 디지털 변화이슈 창조(발굴)의 필요성
  3. Digital 변화 이슈 발굴을 위해 체크할 질문
  4. Digital 변화 이슈를 찾기 위한 스캐닝
    • 현재와 미래의 우리 고객은?
    • 미래 고객과 어떻게 접촉할 것인가?
    • 미래 우리의 경쟁자는 누구인가?
    • 우리는 어떤 경쟁력을 가져야 하는가?
    • 우리가 하는 일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고 있는 기술은?
  5. 디지털 전환 문제 정의를 위한 접근
    • Inside-Out 변화과제 도출
    • Outside-In 변화과제 도출

교수 방법

강의
동영상
팀토의

04

모듈

DT를 위한 개방적 혁신과 실험의 장려

주요 내용

  1. DT를 위한 개방적 혁신
    • DT는 모든 것이 연결되고 보다 지능적인 사회로 전환하는 것
    • DT 기술도입시 중요한점 : 문제해결을 위한 기술 협업과 오픈마인드
    • 솔루션 연결을 위한 개방적 혁신 지향
    • 아이디어 정찰자와 연결자가 되어라
  2. 위험을 감수하고 실험을 장려
    • 위험의 불균형(Risk Asymmetry)
    • 전환영역에서 속도 높이기
    • 고정마인드와 성장마인드
    • 누가 성과를 창출하는가
    • 프로토타이핑과 3R
    • 실패에 강한 조직을 만들어라
    • AAR(After Action Review)

교수 방법

강의
워크숍
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