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투 하우투(프로젝트 사례)

H사(제조업) 부서장 평가/피드백 역량 강화 워크숍

Learn to Earn!

미파인 워크샵은 성격심리학의 Big5 성격모델을 기반으로 개발된
다면성격검사를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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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면성격검사를 진행합니다

📌    What to do (배경, 핵심과제)

1. 배경
ㆍH사(제조업)는 조직문화 변화를 위한 WHY 캠페인을 진행 중
ㆍ핵심가치 서베이 및 WHY 실천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직책자들의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여 조직 전반의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도록 함

2. 핵심과제
ㆍ부서장 대상으로 평가 및 피드백 역량 향상
ㆍ강의 방식을 탈피한 학습자 참여형 중심의 워크숍 운영

📌    How to do (전략, 실행)

1. ‘WHY 리더십 워크숍’ 프레임

2. ‘WHY 리더십 워크숍’ 운영안

모듈주요 내용교수 방법
판단하는 평가에서
성장시키는 평가로!
1. 평가 피드백 경험과 어려움 공유
2. 좋은 평가란?
3. 평가가 어려운 이유
- 구성원 가치관 변화: 공정성과 Why를 중시
- 평가자와 피평가자의 관점 불일치
- 피평가자의 심리적 요인 개입
4. 평가는 주관적인가 객관적인가?
- 세미 평가 시뮬레이션
5. 공정하고 객관적 평가를 위한 기본 요건
- 평가 기준 명확화: 기준 도출 예시와 공유 포인트
- 절차공정성 확보: 목표설정 → 중간관리 → 평가 각 단계 별 리더의 역할과 활동 포인트
- 평가 프로세스 정교화: 평가 절차 Skills
6. 판단하는 평가에서 구성원을 성장시키는 기회로 만드는 평가면담
- 평가면담에서 다루어야 할 필수사항
- 성장형 평가면담 대화 진행 프레임과 프로세스
- 평가면담 대화 스크립트 작성(개인 실습)
강의
토의
실습
일방향 피드백에서
상호성장 대화로!
1. 혹시 이런 피드백, 하고 있으신가요?(피드백 오사례)
2. 성장 대화를 위한 피드백 스킬
- 구성원이 원하는 리더는 ‘나를 성장시켜주는 리더
- 발전적 피드백 모델 및 예시: BEER(Behavior-Effect-Expectation-Result)
- 긍정적 피드백 모델 및 예시: BEET(Behavior-Effect-Expectation-Thanks)
3. 성장 대화 마스터(피드백) 키트를 활용한 시나리오 작성 및 R/P
1) 성장 대화 마스터 키트 선택 및 정보 분석
- 6개의 성장 대화 마스터 키트 중 하나의 사례 선택 → 가상의 구성원 캐릭터(성격, 업무 스타일, 강점, 약점, 최근 성과) 이해 → 피드백이 필요한 구성원 상황 분석 → 피드백 상황에서 리더가 구성원에게, 구성원이 리더에게 할 수 있는 질문 분석
2) 성장 대화 마스터 시나리오 작성
- 구성원 캐릭터와 피드백 상황에 맞는 시나리오 작성
- 피드백 상황에서 리더와 구성원 상호 간 주고 받을 수 있는 질문을 고려한 현실감 있는 내용 작성
3) 성장 대화 마스터 실습
- 2인 1조 성장대화 마스터 R/P: 2인 1조가 되어 리더 역할, 구성원 역할로 번갈아 실습하고 상호 피드백
- 일방적인 피드백 내용 전달 R/P가 아닌, 상호 대화가 될 수 있도록 질문 카드를 참고한 자연스럽고 현실적인 실습 진행
3. 성장 대화(피드백) 119
- [토의] 이럴 때 어떻게?: 성장 대화(피드백) 잘 진행되지 않는 상황에 대한 토의 및 공감대 형성
- 돌발 상황 대처 방법 ex)구성원이 말을 하지 않을 때, 구성원이 대화 내용을 실천하지 않을 때, 단순 보고 면담이 될 때 등
4. 피드백을 통해 성장시키는 리더가 되기 위해 버려야 할 것, 유지해야 할 것, 더해야 할 것

3. 핵심 솔루션

성장대화 마스터 실습 키트와 프로세스

📌    Change (결과, 피드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