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리더십
과정 목표
드라이버 탐색을 통한 나의 스트레스 요인과 부정적 에너지 인식
대상
전 구성원
시간
3 ~ 5시간
과정 내용
| 모듈 | 주요내용 | 교수 방법 |
|---|---|---|
| 드라이버, 이해하기 | 1. 마음의 내진 설계, 스트레스 내성 키우기 ㆍ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연성, 단단하게 버틸 수 있는 강도 2. 드라이버(Drier)란? ㆍ습관적 강박행동 다섯가지 스트레스 행동유형 3. 다섯가지 스트레스 행동유형 이해 ㆍ완벽해야 해, (타인을)기쁘게 해야 해, 강해져야 해, 열심히 해야 해, 서둘러야 해 4. 드라이버의 양면 ㆍ강점이자 스트레스 요인 | 강의 토의 |
| 드라이버, 탐색하기 | 1. 자기 불일치 이론 ㆍ실제적 자기 VS. 이상적 자기 VS. 당위적 자기 ㆍ나를 둘러싼 환경과 프레임은? 2. 스트레스의 긍정적 활용 ㆍ스트레스 행동 유형을 알아차리고, 나를 힘들게 한 원인을 인정하고, 긍정적 강점으로 개발 3. 드라이버 카드를 활용하여 스트레스 행동유형 탐색 ㆍ나는 어떤 일이나 과제, 업무를 할 때, Yes or No? 4. 카드 색깔을 통한 스트레스 행동유형 파악하기 5. 카드 아이콘으로 나의 상황 진단하기 6. 드라이버 특징 ㆍ신체적/행동적 특징, 긍정적 강점, 스트레스 요인 | 진단 강의 토의 |
| 드라이버, 활용하기 | 1. 나의 드라이버가 이대로 강화된다면, 20년 후의 나는? 2. 드라이버 활용을 위한 솔루션 ㆍ‘허가’로 인정하기, ‘스트로크’로 응원하기, ‘강점’으로 실천하기 3. 솔루션 카드를 활용하여 드라이버 균형 맞추기 ㆍ나에게 주는 긍정의 메시지 공유하기 | 강의 토의 |
01
모듈
감정에 대한 이해
주요 내용
- 조직성과 창출을 위한 정서적 사건 모형
- 감정이 만들어지는 마음속 체계
- 감정의 4가지 특징
교수 방법
강의
02
모듈
감정관리 Case Study
주요 내용
- 감정관리 상황극(Option)
- 상황극에서 보였던 리더의 행동
- 어떻게 감정을 표현해야 했을까?
교수 방법
상황극
(Option)
팀 토의
강의
(Option)
팀 토의
강의
03
모듈
감정관리를 위한 Change & Action
주요 내용
- ‘정서 반응’이면의 ‘욕구와 감정’을 해소하라
- S.T.C.(Stop – Thinking – Choice)로 조절하라
-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라
-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라
- 감정 조절 스위치를 이용하라
교수 방법
강의
팀 토의
팀 토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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