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
홈
›
PROGRAM
›
조직개발
›
조직 활성화 시리즈
후배세대와 소통하기
Learn to Earn!
선배사원(리더)대상으로 후배세대의 특징을 이해하고
원만한 소통을 위해 체화하는 프로그램
Learn to Earn!
기성세대인 선배사원(리더)대상으로 신세대의 특징을 이해하고 원만한 소통을 위해 요구되는 행동 체화
Learn to Earn!
기성세대인 선배사원(리더)대상으로 신세대의 특징을 이해하고 원만한 소통을 위해 요구되는 행동 체화
과정 목표
ㆍ 후배세대와의 소통 필요성 인식과 후배세대에 대한 이해
ㆍ 후배세대 직원들의 동기/가치관 이해를 위한 행동 촉진
ㆍ 후배세대 직원들의 관점 이해와 존중을 통한 긍정적인 관계 형성
ㆍ 세대 간 소통을 위한 수용과 존중의 커뮤니케이션 역량 개발
대상
전 직원
시간
4시간
과정 내용
모듈 | 주요 내용 | 교수 방법 |
---|---|---|
세대 간 소통의 필요성 | 1. [Activity] 조각그림 맞추기 ㆍ 토의를 통해 전체 그림을 맞추는 활동으로 다른 세대의 프레임을 공감하려는 노력이 필요함을 경험 2. 다양한 세대가 공존하며 일하는 요즘 직장 3. 직장내 세대차이를 가장 많이 느끼는 순간은? (사전설문 활용) 4. 세대가 함께 일하기 어려운 이유는? (사전설문 활용) | 토의 강의 |
후배 세대 이해하기 | 1. 사례에서 나타나는 후배세대들의 특징 찾아보기 2. [Activity] 세대빙고 ㆍ 커뮤니케이션, 직장생활 등 선배세대의 특징을 키워드로 작성, 빙고게 진행 3. 후배세대의 특징 Wrap up ① Why라는 질문이 당연 ② 개인의 삶과 행복의 밸런스 ③ 효율과 속도 추구 ④ 칭찬과 인정을 원함 ⑤ 동료로서 존중 받고 싶음 4. 세대차이 이해를 위한 마음가짐 | 토의 강의 |
후배 세대의 소통법 | 1. 생생한 How to 전달하기 ㆍ 큰 그림 그려 주고 업무의 이유와 방법 설명하기 ㆍ 일의 의미를 부여하는 업무지시 실습 2. 동료로서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기 ㆍ 너무 가까이도 멀리도 하지 않기(간섭은 말고, 관심은 OK) ㆍ 정서적 지지 해주기(존재로 함께하기, 인정/칭찬/지지/격려하기) 3. 구체적이고 공정하게 피드백 하기 ㆍ 피드백(칭찬/조언)의 기준 정하기 ㆍ 유능감을 느끼는 발전적 피드백 하기 4. 세대공감 행동 도출 W/S ① 우리 회사에서 후배세대들과 소통 잘하는 선배세대의 특징을 포스트잇 한 장에 하나씩 작성, 팀 내 내용 공유하기 ② 각 팀 별로 효과적이고, 실천이 쉬운 대표 행동 3개 선택하기 ③ 갤러리 워크를 통해 개인 별 벤치마킹 행동 찾기 | W/S 강의 |
01
모듈
세대 간 소통의 필요성
주요 내용
- 직장 내 다른 세대가 함께 일하는 것은?
- 세대 차이를 느끼는 정도와 순간 공유
- 세대 인식 진단
- 세대 간 인식 차이의 원인
- 사람은 부모를 닮기보다 시대를 닮는다!
- 세대공감을 위한 변화행동
- 세대공감을 위해 먼저 다가가기
교수 방법
동영상
팀 토의
강의
팀 토의
강의
02
모듈
신세대 특징 이해
주요 내용
- 신세대(밀레니얼 세대, Z세대) 특징 이해하기(Quiz)
- Case Study
: 김열심 차장의 멘토일기 W/S- 사례에서 나타나는 요즘 세대들의 특징 찾아보기
- 일에 대한 관점의 차이
- 신세대의 특징
- Why라는 질문이 당연
- 개인의 삶과 행복의 밸런스
- 효율과 속도 추구
- 칭찬과 인정을 원함
- 동료로서 존중받고 싶음
- 세대 이해를 위한 기본 전제
교수 방법
Activity
강의
강의
03
모듈
세대공감을 위해 다가가기
주요 내용
- 관심과 간섭은 한 끗 차이
- 관심과 간섭을 구분하라
- 요즘 세대들과 소통 원칙
- 판단하지 말고 관찰하라
- 칭찬과 존중을 표현하라
- 세대공감 행동도출 워크숍
- 우리 회사에서 요즘 세대들과 소통 잘하는 기성세대의 특징을 작성, 팀 내 내용 공유하기
- 실천 행동 3개 선택하기
: Do & Don’t - Gallery Walk를 하며 개인 별 벤치마킹 행동 찾기
- Wrap up
교수 방법
워크숍
강의
강의
Post Views:
583
Tagged pro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