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과정
과정 목표
학습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토론식 학습 로드맵 설계 역량 개발
다양한 참여와 토의를 이끄는 교수법 실행 스킬 개발
대상
HRD 담당자 및 사내강사
시간
8 ~ 20시간
과정 내용
모듈 | 주요 내용 | 교수 방법 |
---|---|---|
교수기법 변화 필요성 | 1. 교수기법 변화가 왜 필요한가? 2. 퍼실리테이션은 왜 중요한가? : 집단지성 활용, 선택 의지 3. 건설적 토론 문화의 기반 ① 4D Model(Dialogue, Discuss, Decide, Direct) ② 건설적 토론(Dialogue) 촉진을 위한 대화 Skills | 강의 사례연구 실습 |
토론식 교수 기법에서 활용되는 대화 스킬 | 1. 상대방의 의견을 잘 들어라 ① 들리지 않는 것들 Activity(뉴스 전달하기 게임) ② 초점 맞춰 들어야 할 요소(Factor) 2. 질문으로 참여 촉진하기 ① 질문해 볼까요?(질문 카드를 활용한 질문 Activity) ② 좋은 질문의 유형 ③ 효과적으로 질문하기 위한 표현법 3.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주장하라 ① 조리 있는 논리 구조 Frame : OSC, PREP, SAAS 등 ② 논리적 표현 연습과 피드백 |
|
토론식 교수기법 | 1. 참여식 교수기법 Overview 2. 토의식 교수기법 Skills ① 토의식 교수기법 운영 원리 – 토의식 교수기법 목적 – 토의식 교수기법 : 운영 방식 분류 ② 토의식 교수기법의 운영 절차 ③ ‘도입’ 단계의 핵심 Point ④ ‘체험’ 단계의 핵심 Point ⑤ ‘공유’ 단계의 핵심 Point ⑥ ‘분석/일반화’ 단계의 핵심 Point 3. 토의식 교수기법 Tools 4. 토의식 교수기법 Practice ① Step 1 : Self – Design – 토의식 교수법 반영 설계 ② Step 2 : Team 활동 – 설계 내용 공유와 피드백 5. 토의식 교수기법 운영을 위한 기타 Tips ① Group Dynamics 촉진을 위한 팀 편성과 운영 포인트 ② Group Dynamics 촉진을 위한 리더 활용 ③ 토의 결과 공유 방식 |
교수 방법
강의
사례연구
실습
사례연구
실습
01
모듈
교수기법
변화 필요성
주요 내용
- 교수기법 변화가 왜 필요한가?
- 최고의 성과를 만들어라
- 건설적 토론 문화의 기반
- 4D Model(Dialogue, Discuss, Decide, Direct)
- 건설적 토론(Dialogue) 촉진을 위한 대화 Skills
02
모듈
토론식 교수 기법에서 활용되는 대화 스킬
주요 내용
- 상대방의 의견을 잘 들어라
- 들리지 않는 것들 Activity(뉴스 전달하기 게임)
- 초점 맞춰 들어야 할 요소(Factor)
- 질문으로 참여 촉진하기
- 질문해 볼까요?
(질문 카드를 활용한 질문 Activity) - 좋은 질문의 유형
- 효과적으로 질문하기 위한 표현법
- 질문해 볼까요?
- 논리적으로 구성하고 주장하라
- 조리 있는 논리 구조 Frame
: OSC, PREP, SAAS 등 - 논리적 표현 연습과 피드백
- 조리 있는 논리 구조 Frame
03
모듈
토론식 교수기법
주요 내용
- 참여식 교수기법 Overview
- 토의식 교수기법 Skills
- 토의식 교수기법 운영 원리
- 토의식 교수기법 목적
- 토의식 교수기법 : 운영 방식 분류
- 토의식 교수기법의 운영 절차
- ‘도입’ 단계의 핵심 Point
- ‘체험’ 단계의 핵심 Point
- ‘공유’ 단계의 핵심 Point
- ‘분석/일반화’ 단계의 핵심 Point
- 토의식 교수기법 운영 원리
- 토의식 교수기법 Tools
- 토의식 교수기법 Practice
- Step 1 : Self – Design – 토의식 교수법 반영 설계
- Step 2 : Team 활동 – 설계 내용 공유와 피드백
- 토의식 교수기법 운영을 위한 기타 Tips
- Group Dynamics 촉진을 위한 팀 편성과 운영 포인트
- Group Dynamics 촉진을 위한 리더 활용
- 토의 결과 공유 방식
Post Views:
655
Tagged progr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