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과정 목표
건설적 의견 제시와 토론식 회의 문화로의 변화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건설적 의견 제시와 토론 촉진을 위한 관점과 필수 스킬을 개발한다.
구성원의 참여를 이끌기 위한 Facilitation Skill을 활용할 수 있다.
대상
중간 관리자, 팀장
시간
8 ~ 16시간
관련 역량
커뮤니케이션
과정 내용
모듈 | 주요 내용 | 교수 방법 |
---|---|---|
토론식 회의로의 변화 필요성 | 1. 왜 회의에 건설적 토론이 필요한가? - Team Communication Connection 활동 - 우리 조직의 회의 모습 2. 건설적 토론이 어려운 이유와 대응 방안 3. 건설적 토론 문화의 기반 - 4D Model : Dialogue, Discuss, Decide, Direct - 건설적 토론(Dialogue) 촉진을 위한 대화 - 토론을 촉진시키는 퍼실리테이팅 - 퍼실리테이션 리더십의 중요성 | Activity 강의 토의 |
건설적 토론을 위한 대화 스킬 | 1. 참여 환경을 조성하라 - 물리적 환경 조성하기 - 심리적 환경 조성하기 2. 논리적으로 주장하라 - 논리의 기본 원리 - 논리적 주장 화법 : PREP 3. 논리적으로 반론하라 - 논리적 반론의 핵심 포인트 - 논리적 반론 화법 : AREA | 강의 토의 실습 |
토론을 촉진시키는 퍼실리테이팅 | 1. 회의 참여 촉진을 위한 퍼실리테이팅의 중요성 - 퍼실리테이션이란 - 퍼실리테이터에게 요구되는 것 2. 적극적 참여 독려와 논점 유지 - 집단 커뮤니케이션에서 질문 스킬 - 아이디어를 촉진하는 Tool 3. 논점 유지를 위한 퍼실리테이션 - 논의 구조화 - 논의할 초점 선택하기 4. 아이디어 촉진과 최적안 선택 - 상황에 따른 의사결정 도구 | 강의 토의 실습 |
01
모듈
토론식 회의로의 변화 필요성
주요 내용
- 왜 회의에 건설적 토론이 필요한가?
- Team Communication Connection 활동
- 우리 조직의 회의 모습
- 건설적 토론이 어려운 이유와 대응 방안
- 건설적 토론 문화의 기반
- 4D Model
: Dialogue, Discuss, Decide, Direct - 건설적 토론(Dialogue) 촉진을 위한 대화
- 토론을 촉진시키는 퍼실리테이팅
- 퍼실리테이션 리더십의 중요성
- 4D Model
교수 방법
Activity
강의
토의
강의
토의
02
모듈
건설적 토론을 위한 대화 스킬
주요 내용
- 참여 환경을 조성하라
- 물리적 환경 조성하기
- 심리적 환경 조성하기
- 논리적으로 주장하라
- 논리의 기본 원리
- 논리적 주장 화법 : PREP
- 논리적으로 반론하라
- 논리적 반론의 핵심 포인트
- 논리적 반론 화법 : AREA
교수 방법
강의
토의
실습
토의
실습
03
모듈
토론을 촉진시키는 퍼실리테이팅
주요 내용
- 회의 참여 촉진을 위한 퍼실리테이팅의 중요성
- 퍼실리테이션이란
- 퍼실리테이터에게 요구되는 것
- 적극적 참여 독려와 논점 유지
- 집단 커뮤니케이션에서 질문 스킬
- 아이디어를 촉진하는 Tool
- 논점 유지를 위한 퍼실리테이션
- 논의 구조화
- 논의할 초점 선택하기
- 아이디어 촉진과 최적안 선택
- 상황에 따른 의사결정 도구
교수 방법
강의
토의
실습
토의
실습
Post Views:
382
Tagged program